12.6 C
Seoul
수요일, 10월 27, 2021

데이터 시각화,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3가지 이유

 

요즘 분야 상관없이 데이터 활용 방법에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전 세계 데이터 시장은 26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데이터는 중요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시각화하며 활용할 줄 알아야되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럼 데이터 시각화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이유에는 어떤게 있을까

1.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출처 : http://amikhs.pe.kr/?c=1&uid=811

출처 : https://zetawiki.com/wiki/%EC%82%B0%EC%A0%90%EB%8F%84

데이터 시각화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시각적 요소로 활용해 요약해 표현한다. 한눈에 볼 수 없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데이터를 시각화하는데 다양한 형태의 유형이 있는데, 이들은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쉽게 찾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령, 차트에 활용된 도형의 크기, 위치나 색의 정도를 바탕으로 데이터 크기를 비교하고, 분포를 파악하거나 관련성을 찾을 수 있다.

즉, 데이터 안에 숨겨진 유의미한 이야기, 데이터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인포그래픽과 차이가 분명 존재하는데, 인포그래픽은 주로 정적인 형태의 차트 이미지로, 데이터 분석에 결과에 대한 고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반면, 데이터 시각화는 정렬, 필터, 확대 및 축소 등의 인터랙티브 기능을 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시각화 결과물과 상호작용하며,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다. 즉, 능동적인 데이터 탐색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데이터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2.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데이터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일반 사람은 감각기관을 통해 획득하는 정보의 80%는 시각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데이터를 시각화한다는 것은 인간이 받아들이게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차트의 시각적 패턴을 근거로 데이터의 추세는 어떤지, 다른 값들과 구별되는 이상값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수학적, 통계적 전문 기술 없이도, 시각적 패턴을 근거로 누구나 쉽게 데이터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시각화를 통해 데이터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나아가 새로운 가치 창출의 범위가 확대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같은 맥락에서 차트를 활용하고, 차트의 시각적 패턴을 근거로 한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는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가 찾은 인사이트를 다른 사람에게 강력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시각화를 활용해야 한다.

 

3. 해당 데이터에 대한 효과적인 인사이트 공유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보고서, 프레젠테이션 문서에 삽입된 시각화 차트는 메시지 전달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는 근거 자료로 역할을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시각화 자료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빠르게 인지되고 기억될 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공감을 더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 혹은 조직단위에서 데이터 대시보드를 활용함으로써 구성원들과 효율적으로 데이터 공유를 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앞으로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전망이 밝다. 그렇기때문에 데이터를 활용할 줄 알아야하며 분석 능력을 갖추는 것이 좋다.

출처 : 호춘쿠키의 개발 블로그 – 데이터 시각화 이유
더나은인재들
저작권자 © Digital Week,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댓글 남기기

Stay Connected

21,913FansLike
0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
- Advertisement -

Latest Articles

error: Content is protected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