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6 C
Seoul
수요일, 10월 27, 2021

지도 시각화만 보여줄 수 있는 클래스 있는 데이터 표현 방법!

‘차트와 도형은 절대 가질 수 없는 지도 시각화만의 디테일’

 

지도 시각화가 다른 형태의 시각화보다 이점이 있는 요소는 바로 ‘넓은 범위’에 있습니다. 어느 지역을 표시하는데 있어서 주소지를 적은 글이나 건물형태로 표현한다면 그 위치를 바로 파악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처럼 지역별 통계나 지형에 관련된 정보들은 지도 시각화가 다른 형태의 시각화 도구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쉬운예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판타지소설이나 게임을 해보셨다면 아마 그 스토리에 포함된 왕국이나 가상의 영역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을 것입니다. 이를 글로써 단순히 동서남북으로 표현한다면 게임이나 소설의 대륙전체에 대한 이미지가 잘 떠오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지도 시각화입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시죠.

(이미지 출처: https://www.reddit.com/r/elderscrollsonline/comments/graga5/i_placed_the_tes5_skyrim_map_over_the_eso_western/)

위 지도는 유명 비디오게임 ‘스카이림’에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기 위해 제작된 지도입니다. 지도만이 표시할 수 있는 정보는 다른 차트나 도형보다 세세하고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이번엔 통계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지도 시각화 예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살펴보시죠.

(이미지출처: https://mapsvg.com/blog/interactive-maps)

이 그림은 뉴욕 멘하탄 지역 사람들의 하루 이동량을 나타내는 지도 시각화 자료입니다. 지도와 막대 그래프를 결합한 통계치는 단순히 데이터 값으로 보여지는 수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원하는 지역의 수치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주변 수치까지도 동시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지도 시각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오직 지도 시각화만이 가질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잘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이미지출처: https://mapsvg.com/blog/interactive-maps)

이 자료는 미국 전역의 전력 생산량을 색깔과 원형 크기로 나타낸 지도 시각화 자료입니다. 단순히 보아도 이 지도를 시각화한 데이터셋의 방대한 량을 유추하실 수 있으실까요? 적어도 수만, 많게는 수백만개의 데이터값들이 합쳐져 이루어진 지도 시각화 자료는 미가공 데이터(raw data)에서 특정값을 찾는데 하루종일 걸릴 수 있는 작업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훌륭한 시각화 자료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3가지 지도 시각화 자료를 통해 도형과 차트로서 표현할 수 없는 부분들을 확인하셨으리라 짐작됩니다. ‘천개의 단어보다 한장의 그림이 더 낫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값을 수치로 확인하여 파악하는 것보다 한눈에 다 들어오는 지도 시각화를 지금부터 활용해 보는것은 어떨까요?

 

더나은인재들

저작권자 © Digital Week,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댓글 남기기

Stay Connected

21,913FansLike
0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
- Advertisement -

Latest Articles

error: Content is protected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