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성과관리를 위한 5가지 조직운영 방법

0
163

2020년은 전 인류가 코로나로 인해 암울한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 사태는 여전히 암울한 미래를 전망하고 있으며, 위기를 극복하지 못해 추락하는 기업들이 속속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전염과 죽음이 쏟아지는 암울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 속에서 영감과 희망을 주는 사례들이 존재합니다. 방호복 생산으로 전환한 스포츠브랜드, 코로나 확진자 숙소를 제공하는 호텔, 그리고 주조회사에서 손 세정제 생산으로 초점을 변경한 회사 등 특정 회사들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코로나가 만들어낸 사회적 변화에 빠르게 적응한 기업들은 경제난에서 살아남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위기를 전성기로 탈바꿈한 원동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균형 잡힌 운영

2010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1980년대 에너지 위기, 1990년 걸프전 불황, 2000년 닷컴 버블을 겪은 4,700개의 공기업들의 실적을 조사하였습니다. 연구 대상 기관의 17%가 살아남지 못했으며, 단지 9%만이 전보다 더 높은 위치를 차지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소수는 손실을 최소화하는 운영과 미래에 투자하는 공격적인 운영의 균형을 성공적으로 맞추었습니다.

특히 살아남은 소수의 진보적 회사의 특이점은 조직운영에 있어서 직원들의 참여를 극대화하여 업무 프로세스와 비용을 절감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입니다.​

매일 변화하는 위기 상황에서 회사는 어떻게 조직운영을 해야하며, 또 회사에 속해있는 직원들의 성과 관리는 어떻게 이루져야 할까요?

조직운영의 문제점

“사일로 신드롬”은 조직의 부서들이 다른 부서와 소통하지 않고 내부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이기주의 현상입니다. 공통적인 목표를 향해 일할 때에도 다른 부서 동료들의 활동과 공유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지만, 불안정한 고용 시장의 영향으로 개인이 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생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직원들은 함께 일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해질 때, 경기 침체기에는 덜 협력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권위적인 회사의 경우 부정적인 영향은 상황이 어려울 때 더 뚜렷해집니다. 이는 인력을 줄임에 따라 업무 수행과 성과관리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며, 리더는 팀 구성원의 성과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책임 기반 시스템은 조직 운영의 효율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책임 시스템은 문제 해결과 고객 서비스보다 책임 회피에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자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극도로 감소시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점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단결

갤럽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직의 관리자는 직원 참여를 유도하는 요인의 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조직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경쟁으로부터 높은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핵심 요소입니다.

회사는 개인의 참여를 위해 먼저 신뢰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리더는 직원들의 걱정, 두려움, 그리고 그들의 도전을 경청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직원들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은 신뢰와 소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직원 중심 문화”는 어떠한 경제 환경에서도 매우 귀중한 자산입니다.

또한 리더는 팀원들과 솔직한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조직이 직면한 과제를 알리고 자유롭게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열린 대화를 장려하는 것은 개인의 존중과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전달하며, 개인의 아이디어가 합쳐져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집단 창의성을 활용해야 합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리더는 협업을 통한 직원 참여를 장려해야 합니다.

 

점들을 연결하다

보통 조직의 정보는 “부분적으로 알면 된다”라는 기준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더들이 시간을 내어 직원들이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설명하고, 직원들이 하는 일이 회사의 목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게 되면, 직원 참여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직원들이 업무의 목적을 알고 수행하는 조직에서는 팀 구성원 간의 충성도 높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 업무를 평가하고 성과관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부서간 성격과 업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면 업무 프로세스가 개선됩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한 그룹이 다른 그룹에게 지휘봉을 넘기는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일정과 계획을 개발할 때 그룹 간 충분한 협의를 통해 업무의 병목 현상과 지연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기업 교육의 중요성

현 코로나 시대의 회사는 직원과 고객의 안전, 병가관리, 성과관리에서부터 원격 근무를 선호하는 직원들의 저항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과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협업 문화가 없는 기업은 리더십 교육을 통해 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적 자원과 조직 개발 전문가를 활용하여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과 혁신을 도모하고, 기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이 가진 고유한 특성과 강점을 더욱더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업교육을 통한 조직운영의 개선은 더 큰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어 앞으로의 경제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더나은인재교육컨설팅]

문의 : 02-545-3487
홈페이지 http://www.thehrd.kr/

댓글 남기기